본문 바로가기

새해에는 꼭 목돈 만들어봐요 '예.적금 풍차 돌리기'

콩나찌 2024. 12. 13.

콩나찌입니다~

전 친구들보다 일찍 결혼했습니다. 결혼 6년 차가 된 지금 막 결혼준비 시작한 친구들의 폭풍질문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경제권, 월급관리에 대해 질문이 많습니다ㅎㅎ

 

저와 남편은 결혼 초기 비슷한 돈을 가지고 1년 동안 투자, 모으기를 하였습니다ㅎㅎ

남편은 주식 몰빵, 전 예금, 적금만 하였습니다.

당연 결과는 제가 승!ㅋㅋㅋ

그 뒤 경제권 관리는 제가 하게 되었죠

 

그래서 오늘은 가장 기초인 예. 적금 풍차 돌리기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풍차 돌리기란?

적금 풍차 돌리기는 목돈을 모으는 방법이고,

예금 풍차 돌리기는 그 목돈을 굴리는 투자방법입니다.

일단 적금풍차 돌리기를 성공하면, 주식, 예금 등 투자방식은 선택입니다.

 

예를 들어 1월에 시작 저축금액 10만 원으로 가정한다면,

1월에 10만 원짜리 적금통장 1을 만들고, 2월에 적금통장 1에 10 납입, 새로운 적금통장 2 만들기...

이런 식으로 12개월을 하면 13개월 차부터 매달 순차적으로 120만 원+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걸 적금과 똑같이 예금 1, 예금 2로 차례차례 만들어 납입하면 예금 풍차 돌리기죠.

 

적금-풍차돌리기

 

풍차 돌리기를 해야 하는 이유

그냥 매달 120만 원씩 넣으면 안 돼?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런 분들은 바로 예금으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부분의 높은 금리의 적금상품들은 최대한도가 30만 원~50만 원선입니다. (2024.12월 현재 기준)

또한 중간에 급한 일로 적금을 해지해야 할 일이 생길 때 필요한 만큼만 해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첫 1년은 수익도 적고 목돈 만드는 느낌도 크게 들지 않지만, 2년, 3년이 되어가면 1억 모으기도 금방 가능합니다.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건 투자의 시드가 되는 목돈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연스럽게 저축습관을 기르면서 생활력도 강해집니다. 

또한, 만기가 다가오면 모인 목돈으로 어떻게 재투자를 해야 할지 재테크에 관해 공부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풍차 돌리기의 단점

바로 상품 찾기가 힘들다...입니다. 보통 주거래 은행일 경우 금리 우대를 해주기 때문에 꼼수를 많이 써야 합니다.

ex) 이체할 때 적요에 급여, 월급으로 쓰기, 신혼부부일 경우 남편, 아내명의 총출동

상품만 잘 찾는다면 은근 쏠쏠하고 모으는 재미가 생깁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재테크의 기본인 예. 적금 풍차 돌리기를 알아봤습니다.

다들 잘 활용하셔서 건강한 재테크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